1101: [기초-2차원배열] 바둑알 십자 뒤집기(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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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부모님을 기다리던 영일이는 검정/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십자 뒤집기는
그 위치에 있는 모든 가로줄 돌의 색을 반대(1->0, 0->1)로 바꾼 후,
다시 그 위치에 있는 모든 세로줄 돌의 색을 반대로 바꾸는 것이다.
어떤 위치를 골라 집자 뒤집기를 하면, 그 위치를 제외한 가로줄과 세로줄의 색이 모두 반대로 바뀐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예시
int n, i, j, x, y;
int a[20][20]={};
for(i=1; i<=19; i++) //한 줄씩 바둑판 상황 입력 받기
for(j=1; j<=19; j++)
scanf("%d", &a[i][j]);
scanf("%d", &n); //좌표 개수 입력받기
for(i=1; i<=n; i++) //좌표의 개수만큼
{
scanf("%d %d", &x, &y);
for(j=1; j<=19; j++) //가로 줄 흑<->백 바꾸기
{
if(a[x][j]==0) a[x][j]=1;
else a[x][j] = 0;
}
for(j=1; j<=19; j++) //세로 줄 흑<->백 바꾸기
{
if(a[j][y]==0) a[j][y]=1;
else a[j][y] = 0;
}
}
...
참고
가로 번호, 세로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2차원 배열을 사용하면
이러한 형태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더 확장한 n차원 배열도 만들 수 있다.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십자 뒤집기는
그 위치에 있는 모든 가로줄 돌의 색을 반대(1->0, 0->1)로 바꾼 후,
다시 그 위치에 있는 모든 세로줄 돌의 색을 반대로 바꾸는 것이다.
어떤 위치를 골라 집자 뒤집기를 하면, 그 위치를 제외한 가로줄과 세로줄의 색이 모두 반대로 바뀐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예시
int n, i, j, x, y;
int a[20][20]={};
for(i=1; i<=19; i++) //한 줄씩 바둑판 상황 입력 받기
for(j=1; j<=19; j++)
scanf("%d", &a[i][j]);
scanf("%d", &n); //좌표 개수 입력받기
for(i=1; i<=n; i++) //좌표의 개수만큼
{
scanf("%d %d", &x, &y);
for(j=1; j<=19; j++) //가로 줄 흑<->백 바꾸기
{
if(a[x][j]==0) a[x][j]=1;
else a[x][j] = 0;
}
for(j=1; j<=19; j++) //세로 줄 흑<->백 바꾸기
{
if(a[j][y]==0) a[j][y]=1;
else a[j][y] = 0;
}
}
...
참고
가로 번호, 세로 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2차원 배열을 사용하면
이러한 형태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더 확장한 n차원 배열도 만들 수 있다.
입력 설명
바둑알이 깔려 있는 상황이 19 * 19 크기의 정수값으로 입력된다.
십자 뒤집기 횟수(n)가 입력된다.
십자 뒤집기 좌표가 횟수(n) 만큼 입력된다. 단, n은 10이하의 자연수이다.
십자 뒤집기 횟수(n)가 입력된다.
십자 뒤집기 좌표가 횟수(n) 만큼 입력된다. 단, n은 1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설명
십자 뒤집기 결과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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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
12 12
출력 예시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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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C언어기초100제v1.3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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