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6: [기초-리스트] 바둑알 십자 뒤집기(py)
메모리제한:
128 MB
시간제한:
1.000 S
체점 스타일:
텍스트 비교
만든사람:
제출:
2
통과:
2
문제 설명
본 문제는 python 의 빠른 기초 학습을 위해 설계된 문제로서 python 코드 제출을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
부모님을 기다리던 영일이는 검정/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십자 뒤집기는
그 위치에 있는 모든 가로줄 돌의 색을 반대(1->0, 0->1)로 바꾼 후,
다시 그 위치에 있는 모든 세로줄 돌의 색을 반대로 바꾸는 것이다.
어떤 위치를 골라 집자 뒤집기를 하면, 그 위치를 제외한 가로줄과 세로줄의 색이 모두 반대로 바뀐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예시
...
for i in range(n) :
x,y=input().split()
for j in range(1, 20) :
if d[j][int(y)]==0 :
d[j][int(y)]=1
else :
d[j][int(y)]=0
if d[int(x)][j]==0 :
d[int(x)][j]=1
else :
d[int(x)][j]=0
...
참고
리스트가 들어있는 리스트를 만들면?
가로번호, 세로번호를 사용해 2차원 형태의 데이터처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리스트이름[번호][번호] 형식으로 저장되어있는 값을 읽고 쓸 수 있다.
------
부모님을 기다리던 영일이는 검정/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십자 뒤집기는
그 위치에 있는 모든 가로줄 돌의 색을 반대(1->0, 0->1)로 바꾼 후,
다시 그 위치에 있는 모든 세로줄 돌의 색을 반대로 바꾸는 것이다.
어떤 위치를 골라 집자 뒤집기를 하면, 그 위치를 제외한 가로줄과 세로줄의 색이 모두 반대로 바뀐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예시
...
for i in range(n) :
x,y=input().split()
for j in range(1, 20) :
if d[j][int(y)]==0 :
d[j][int(y)]=1
else :
d[j][int(y)]=0
if d[int(x)][j]==0 :
d[int(x)][j]=1
else :
d[int(x)][j]=0
...
참고
리스트가 들어있는 리스트를 만들면?
가로번호, 세로번호를 사용해 2차원 형태의 데이터처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리스트이름[번호][번호] 형식으로 저장되어있는 값을 읽고 쓸 수 있다.
입력 설명
바둑알이 깔려 있는 상황이 19 * 19 크기의 정수값으로 입력된다.
십자 뒤집기 횟수(n)가 입력된다.
십자 뒤집기 좌표가 횟수(n) 만큼 입력된다. 단, n은 10이하의 자연수이다.
십자 뒤집기 횟수(n)가 입력된다.
십자 뒤집기 좌표가 횟수(n) 만큼 입력된다. 단, n은 1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설명
십자 뒤집기 결과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복사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2
10 10
12 12
출력 예시 복사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도움
python언어기초100제v1.0 : @컴퓨터과학사랑, 전국 정보(컴퓨터)교사 커뮤니티/연구회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재미있게 배워보세요.
- 모든 내용 및 이미지들은 저작자와의 협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학교 정보(컴퓨터)선생님들과 함께 수업/방과후학습/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재미있게 배워보세요.
- 모든 내용 및 이미지들은 저작자와의 협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